본문으로 바로가기

가설사고, 생각을 뒤집어라-우치다 카즈나리

category 책/마케팅 2017. 5. 10. 11:33

가설사고, 생각을 뒤집어라 - 우치다 카즈나리


목차

1장 우선, 가설이 있어야 한다.

2장 가설을 사용한다.

3장 가설을 세운다.

4장 가설을 검증한다.

5장 가설사고력을 기른다.


플래그

-판단을 위한 정보가 늘어난다고 해서 올바른 결단이 가능한 것은 아니다.

-총망라적 사고란, 모든것을 이해하지 못하면 다음으로 넘어가지 못한는 사람들이 지닌 사고방식이다.

-폭넓게 생각하는 방법에는 다음 세 가지가 있다. 

1.반대입장에서 본다. 2.극단적으로 생각한다. 3.제로 베이스로 생각한다.

-정보가 많으면 많을수록 좋은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고 믿는 한, 가설사고를 습득할 수 없다. 적은 정보를 가지고도 많은 정보를 수집한 사람과 같은 수준의 추론 및 과제발견을 할 수 있는 사람이, 결국에는 이기게 된다. 왜냐하면 다른 사람들이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에서 보다 심도 있는 과제로 진전시키거나 과제의 해결책 수립에 착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일이 주어지면 바로 작업을 시작하는 버릇이 있는 사람이라면 30분이라도 좋으니 전체상을 그려보도록 하라.


정리

가설 ▶ 검증 ▶ 진화


전부다 이해하려 하지말고 일단 가설을 세우고 검증해나가라 전체를 볼 수 있는 안목이 생기며 문제해결 속도가 빨라진다.  결과적으로는 문제의 본질에 다가갈 수 있고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부수적으로 따라온다. 판단을 위한 정보가 많다고해서 문제해결이 빨리되고 방법을 빨리 찾을 수 있는것이 아니다. 즉 최대한 많은 정보를 판단 근거로 수많은 변수를 다 고려하는 접근은 비효율적이다. 일단 문제원인에대한 가설을 세우고 검증해나가라! 장기의 고수는 모든 수를 다 고려해 다음 수를 두는 것이 아니다. 오랜 경험으로 종합적인 상황판단에 근거에 직관으로 두는것같은 고수들이 고수다.





가설사고, 생각을 뒤집어라 - 8점
우치다 카즈나리 지음, 보스턴컨설팅그룹(BCG) 옮김/3mecca.com(쓰리메카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