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이트이용시 흔하기도하고 자주 이용하는 것 중에 하나가 페이지네이션이다.얼마전에 쇼핑몰 카테고리 리스트에 페이지네이션을 ajax 를 사용 다음 버튼을 이용해서 컨텐츠가 아래로 추가 되는 형태로 변경을 했는데 불편하다는 고객들이 꽤 있어 고객센터에 전화 문의가 많이 왔었나보다. 

솔직히 이야기하자면 전화온 고객은 날리였다고 한다 "멘붕에 빠지고... 어떻게 상품을 검색해서 주문을 할 수가 없다. 기존 처럼 바꿔 달라" 

우리도 인지하고 있고 수정작업을 하고 있다는 말로 시간은 벌었지만 검색옵션과 ajax 페이지네이션 기획 방향이 잡아지고 개발 작업이 진행된 상태에서도 마케팅 부서와 서로 이야기하고 결과물을  함께 보기도 했으나 ... 결과가 이렇다.


실무에선 항상 이렇다.  기획이 아무리 좋아도 사용자들은 기획자의 예상대로 움직여 주지 않고 80%이상의 개발이 완료되어도 boss 또는 오픈 후 사용자에 의해서 수정되어진다.  경험상 부서간 정치에 의해서도 이런 서비스 기능이 개발공정이 80% 진행 상태에서도 수정되는 경우는 다반사이다.(이런경우는 최악인듯)  


어쨌든 

쇼핑몰에서 유통하는 제품이 전자부품이고 이 분야에서 top을 달리고 있으며 



위의 사이트 라이프 사이클 그림 대로라면 유지 단계에 있다고 개인적으로 판단한다. 충성도 높은 고객이 많은 이유이기도 하다.  재미있는게 이 분야 메이져 사이트가 뻔하여 충성도가 높다기보다는 한정된 파이에서 나눠먹는다고 해야하는것이 맞을것같다. 그래서 높은 충성도에 비례하여 다른 사이트로의 전환이 빠르기도하다(가격 비교만하고 다른  사이트가서 구입하는 경우도 많다. 제품 가격과 사이트 질이 떨어지면 경쟁사이트 이탈이 즉각 이뤄진다.)

사실 나도 도서를 구입할때 yes24아이디 뿐만아니라 교보문고,강컴 아이디도 있다.


이야기가 좀 센것 같은데 어쨌든 ajax 페이징이 눈에만 화려할뿐 기존 페이지네이션 에 익숙한 이용자들에겐 "독"이 될 수 있음을 느꼈다.  결과적으로 특히 쇼핑몰 상품 카테고리 리스트 페이지의 페이지네이션은 고민없이 함부로 건들지 않는것이 좋다.  

(페이지네이션을 바꾼뒤로 사이트내 통합 검색 이용율이 증가했다.  아마 찾고자 하는 상품을 못찾는 이용자가 많았으리라 예상해보았다.평소에 유입자중 40%의 이용자가 사이트 검색을 이용하는데 45%~50%정도) 


결론적으로 지금 페이지 네이션 작업을  기존 방식 + ajax 방식으로 바꾸는 작업을 하고 있다. 기존 방식으로하기에는 GET 으로 넘길 변수들이 너무많아 리스트 스킨을 새로개발해야할 정도로 공수가 들었다. ajax로만 하자니 사용자의 반발이 예상되어 두가지 방법을 모두 수용한 방법이다.  둘다 귀찮고 작업하기가 까다롭기 그지 없었다 작업난이도는 쉽지만 가지고 다닐 변수들이 10개가 넘는다. 



위 그림이 기존 페이지네이션 이다. 


다음 버튼으로 컨텐츠가 추가되는 방식으로 작업된 페이지네이션이다. 

현재는 두 방식을 합치는 작업을 하고 있다.  ajax 에서 이슈중 하나인 <뒤로가기>도 적용해야함으로 골치아프다.  digikey.com 처럼 필드별 검색을 넣어서 처리는 된 상태이고 현재는 상품갯수가 10만개 정도 이지만 100만개 정도가 등록되면 아마 상품 리스트도 다른 방법이 필요할 듯하다.

100만개 제품중  검색필터로 걸러져도 일이만개 제품이 추출될 텐데 UX를 어떻게해야할지 고민을 해봐야할 부분 인듯 하다.


이 두 페이지 네이션 방식을 두고 최적의 전환율을 찾는 A/B테스트를 해보고 싶었는데 기능이 적용된후에 시간이 조금 지나 그냥 생각만 하고 말았다. 사실 업무에 쫒기다보면 이런건 그냥 머릿속에남기고 스쳐가는게 다반사이라서... 쿨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