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신화학강의

category 책/신화,종교 2016. 12. 4. 20:53

온라인 서점 알라딘에선 절판된 책인데 오래전 중고서점에서 구입한 책이다. 한참 신화와 관련된 책들을 읽을때 매뉴얼 느낌의 제목을 가진 책이라 꼭 읽어보고 싶었는데 이제야 읽었다. 한번에 읽어내려갈 수 있는 책은 아니여 참 오래걸린 같다. 

일본저자가 쓴 신화학입문이라는 책과 비슷한 주제의 신화학 개관서이나 깊이는 훨씬 깊고 넓다. 신화의 현대적 사상의 장은 아도르노 와 호르크하이머의 <계몽의 변증법> 하버마스의 <의사 소통 행위론>에서의 신화사상과 이 학자들의 신화관점 개관은 난해하여 개인적으로 정복할 학자로 추가되었고 자극을 받았다.

심리학의 융,오토 랑크,프로이트 신화에선 신화의 영웅도식을 정립한 조셉캠벨-신화를 현실화시키길 원하고 호모릴리젼을 이야기한 대가 엘리아데-신화를 논리,수학,과학을 통해 들여다본 구조주의 신화를연 대가 레비스트로스 등 책 여기여기저기에서 언급된다. 카시러,쿤,타일러,말리노프스키 등등 한번쯤 들어봄직한 학자들의 이름이 다수 언급된다. 그만큼 넓게 정리된 책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

또한 한 장을 할애하여 이야기한 헤카테의 여신의 시화적 변형과 영향은 이 여신의 관심을 높였다. 

신화학의 기본적 개념과 이 분야 지성들의 학문적 결과물의 정리와 비교가 이 책의 가치를 더하는것이 아닌가 한다.


목차

1.신화의 이론

2.그리스 신화

3.천사의 신화

4.민담에서 인간과 동물의 신화

5.헤카테의 신화

6.풀루토의 점성술적 신화

7.신화의 현대적 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