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서비스하고 있는 사이트에서 구글 TTS를 이용하고 있었습니다. 언젠가부터 적용해놓은 곳에서 소리가 안들려 코드를 살펴보니 503 redirect가 되면서 캡챠 인증을 요구하더군요.

cafe24에 호스팅을 받고 있는 사이트인데 문의를 해보니 구글쪽에서 구글TTS 요청하는 호스팅 서버 IP를 막은것 같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실제 구글 도움말 문서를 확인해보니 과도한 요청은 임의로 요청을 거부할 수 있다는 안내가 있더군요. 연동할때 이런것 까지 꼼꼼하니 보겠습니까? 구글인데 이정도는 무료겠지 뭐~ 생각하고 있었지요.

사실 저처럼 구글TTS 사용중 막힌 사람들이 있더군요. 구글링을 해보니 개발자들의 보물 스택오버플로에 대안을 댓글로 남겨놓았더군요.

그 중 하나가 구글 tts 요청을 할때
http://translate.google.com/translate_tts?ie=utf-8&total=1&idx=0&client=t&tl=en&q=how are you

매개변수 total,idx를 추가하는것이었습니다. 코드를 수정하고 이렇게 한달정도 사용했는데 다시 과도한 요청으로 다시 막혀 다른 서비스를 찾아야만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결국 서버IP를 바꾸지않은이상 다른 TTS API를 사용해야하는 상황이었습니다. 결국 찾은곳은 voicerss.org라는 곳입니다.


voicerss


연동하는것도 평이하고 문서도 잘나와있어 바로 연동을 했는데 여기도 하루에 요청수가 일 350회 더군요. 그런데 영어나 한글 읽어주는 sound가 너무 어색해서 불만족스럽네요. 치명적인데요? 구글 TTS도 어색하긴 했지만 이정도는 아니었는데...


"아~~아빠~~가 학교~~에... 와~왔어요~" 역시 구글님 이라는걸 다시 느꼈습니다.


당분간 사용하기로 맘먹고 울며 겨자먹기로 그냥 advence로 결제까지 했읍니다. 일1000쿼리 5달러... 무료이고 품질좋은 TTS API 공개하는곳이 없을까요? 차라리 비용이 발생하더라도 사용자에게 부과하고 쿼리제한수좀 늘려주시지 구글님~^^;  TTS제공하는 괜찮은 곳 있으면 좀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