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무의식의 심리학

category 책/심리학 2015.11.07 07:51




신화에 관심이 있거나 신화가 사회의 공적인 꿈이라는 말을 들으며 고개를 한번 갸우뚱 했다면 꼭 읽어봐야할 책 하나를 만난것 같다. 신화를 사회적,기능적,구조적으로 분석한 대가들이 있지만 또 하나의 독법이 하나 추가된것이다. 바로 인간의 심리세계(의식+무의식)와 신화의 관계성을 본것이다. 이런점에서 이 책은 나에게 개인적으로 중요한 책 중 하나가 될 것 같다. 무의식 세계의 중요성은 프로이트와 융에 의해 2015년 우리에겐 진부하게 강조되어온 것 같다. 하지만 이런한 중요성을 인지한만큼 우리 자신 내면의 무의식에 과연 얼마나 귀를 기울이고 관심을가지고 살아가는지에 생각해볼때 현대인의 수많은 불안이나 상처받는 많은 영혼이 있다는 사실을 목도한다면 성찰의 자세는 매우 회의적이다. 꿈이 개인의 무의식세계에서 이야기하는 그 무엇이고 신화역시 집단무의식 세계에서 이야기하는 그 무엇이라고 한다면 신화가 개인뿐만 아니라 우리의 사회에도 영향을 준다는 사실도 인지해야할 것이다. 특히 개인의 삶에 있어 융이 이야기한 "개성화의 길"을 걸어가는데 밝혀줄 등불이 꿈,신화가 될 수있다는 점은 실용적(?)인 면에서도 아주 중요한 사실이 이라는것을 반듯이 인지해야할 것이다. 현대인의 꿈을 분석함으로써 고대신화의 유사성과 그 이면의 상징을 파헤치는 칼 융의 주옥(?)같은 분석내용은 각파트를 다시읽으면서 정리해야 가능할것 같아 숙제처럼 이 작업은 남겨논다. 최대한 겸손하고 과학적인 자세를 취하며 이러한 사실에 근거와 영감을 준 위대한 칼 융 박사 만세이다! 조셉 캠벨의 칼 융에대한 존경심을 조금 이해할 것 같기도하다.



각장의 핵심 내용정리가 필요하나 다시읽은 후 기회로 남기고 몇가지 단편적인 내용만 남긴다.

-프로이트의 리비도는 성욕이 었다면 융이 언급한 리비도는 삶의 에너지 같은 성격이다. 성욕과 성욕의 표현을 융은 리비도가 흐르는 가장 중요한 경로로 보고 있다. 하지만 성욕이 리비도가 흐르는 유일한 경로는 아니라는것이 융의 지론이다.

-융은 프로이트의 오이디푸스 콤플레스에서 오직 "부모를 향한 아이의 욕망과 이 갈망이 일으키며 갈등을 나타내는" 상징(symbol)만을 보고 있다. 그러면서 융은 어린 시절의 초기 단계에서 어머니가 아이에게 실제로 성적 의미를 지닌다는 이론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융은 병(신경증,컴플렉스,히스테리등의 심리적인병)을 철저히 현재에서 찾는다. 융은 환자들이 엮어내는 정교한 공상과 꿈들은 현실에서 이루지 못한 적응을 보상하는 형태이거나 그 적응의 인공적 대체물이라는 관점을제시한다.이 공상과 꿈의 성적인 내용은 단지 겉으로만그럴 뿐이며 현재 에고가 요구하는 것을 성취하는것이 너무 어렵거나 불가능해 보이거나 현실 적응이 전혀 이뤄질 수 없는 상황에서 현재의 욕구를 상징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성적인 형태를 빌리고 있는것이다.

-사춘기를 시작으로 정상적인 젊은이라면 부모로부터 떨어지기를 추구하고 독립적인 존재를 발달시키게 되어 있다는 사실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복잡한 현대 문명에서 이 같은 자연의 요구는 부모와 주변 환경과 협력적이고 다정한 관계를 유지해왔던 아이에게는 성취하기 어려운 일이다. 특히 자신의 자유를 추구하는 과정에 부모의 저항에 봉착한 아이의 경우에는 이런 자연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대단히 어려운 과제가 된다. 유치한 타성과 자연의 충동 사이의 갈등이 대단히 치열하게 전개되는 것은 이 시기이다. 이때에는 질투와 비판, 흥분이 수시로 나타나며 그 표적은 주로 부모가 된다. 또 부모의 권위에 대한 도전과 가출을비롯한 다양한 정신적 장애가 나타나단다.

-자신의 반응과 동기가 보통 사람들의 반응과 동기와 구분된다는 점과 자신의 탁월성에 긍지를 느끼는 사람들은 정신분석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런 한편, 자신이 나약한 존재이고 고독한 영혼으로 인해 고통 받고 있다고 느끼는 사람들에게그것들이 타인들도 모두 갖고 있는 것이라는 사실이 큰 위안으로 다가올 것이다.

-정신분석의 목표는 성격의 만개를 방해하는 금지와 제한을 제거하고, 개인이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돕고, 신경증 환자든 정상적인 사람이든 누구나 곤경과 특이점이 당연히 수반되는 삶을 보다 잘 이해하고 또 잘 헤쳐 나갈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것이다.



파트Ⅰ
1장 두가지 유형의 사고에 관하여

2장 미스 밀러의 공상들

3장 창조의 찬가

4장 나방의 노래


파트Ⅱ
1장 리비도의 양상들

2장 리비도의 개념과 발생론

3장 리비도의 변환 - 원시인의 발견을 가능케 한 원천

4장 영웅의 무의식적 기원

5장 어머니와 부활의 상징

6장 어머니로부터의 해방을 위한 투쟁

7장 어머니의 이중적인 역할

8장 희생



무의식의 심리학 - 10점
칼 G. 융 지음, 정명진 옮김/부글북스


' >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신분석이란 무엇인가  (0) 2016.01.01
칼 융의심리유형  (0) 2015.12.15
심리학과 종교  (0) 2015.11.15
무의식의 심리학  (0) 2015.11.07
영혼을 찾는 현대인  (0) 2015.10.23
무엇이 개인을 이렇게 만드는가  (0) 2015.10.17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