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종교.신화 관련 용어정리 2

category 신화와 종교 2015. 12. 5. 22:31

유미주의 aestheticism[ ] : 미의 창조를 예술의 유일지상의 목적으로 삼는 예술 사조. 탐미주의 라고도 한다. 넒은 의미에서 유미주의는 미적 향수 및 미적 형성에 최고의 가치를 두는 인생관.세계관을 가리키며, 에피쿠로스의 이름과 함께 오랜 역사를 갖고 있으며, 근대에 와서 셸링이나 니체에 의해 재확인 되었다.


프로크루스테스의 침대: 그리스 신화 속의 인물인 프로크루스테스는 행인을 붙잡아서 자신의 침대에 누이고는 침대에 맞춰 행인의 다리를 자르거나 억지로 늘려서 죽였다고 한다. 자신의 생각대로 남의 생각을 고치려 드는 횡포를 의미한다.


아포리즘 [aphorism] 깊은 체험적 진리를 간결하고 압축된 형식으로 나타낸 짧은 글


화채설[化體說] 9세기 중옆 파스카시우스 라드베르투스 수도원장이 논문에서 포도주와 빵이 예수 그리스도의 피와 육신으로 변화한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신지학:보통의 신앙이나 추론으로는 알 수 없는 신의 심오한 본질이나 행위에 관한 지식을, 신비적인 체험이나 특별한 계시에 의하여 알게되는 철학적 종교적 지혜및 지식.


통각(統覺) : 경험이나 인식을 자기의 의식속으로 종합하고 통일하는 작용


신정론(神正論): 고통,악, 그리고 죽음과 같은 현상을 신의 존재에 의거하여 정당화하 하려는 믿음체계이다.


생디칼리즘(syndicalisme)은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까지 프랑스와 이탈리아에서 일어났던 급진적인 노동조합주의 운동 중의 하나이다.


유니테어리즘(unitarianism)은 그리스독의 정통교리인 삼위일체설을 부인하며, 그리스도를 신격화하지 않고 신은 하나뿐이라고 주장하는 교단이다. 18세기 중엽 영국에서 최초로 유니테어리언 교회가 창립되었으며 그 이후 미국으로도 전파되었다.


민족지적(민족지民族誌): 민족지란 현지조사에 바탕을 둔 여러 민족의 사회조직이나 생활양식을 기술하는 인류학의 분야이다.


'신화와 종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재서 교수님의 신화 강의  (0) 2016.01.02
아벨라르와 엘로이즈  (0) 2015.12.06
고대어  (0) 2015.12.05
한자 단어 정리  (0) 2015.10.23
종교.신화 관련 용어정리 1  (0) 2015.1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