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쇼핑몰 이용자 분석 Google analytics

category IT를보다/쇼핑몰 2012. 4. 26. 10:53

매출이 일어나는 쇼핑몰 또는 sns등의 서비스를 하고 있다면 가장 궁금한 것은 역시 사용자들의 이용 패턴이 일것이다.  그것을 알기위해 구글 Analytics 같은 툴이 있는것이고 아마  검색을 타고 이 글을 읽고 있는 사람도 모두 좀더 세부적인 설정을 통해 정확하고 심도있는 사용자 패턴을 알기 위해 검색을 했을 것이다.


지금도  계속 공부하고 있지만 생각보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기능도 많고 알아야할 것들이 많이 있는것 같다. 가장좋은 것은 역시 구글에서 제공하는 도움말이고 구글 애널리틱스 라는 책도 있던데 어쨌든 역시 뭐든시행착오를 해야 좀더 정확한 이해를 하게 되는것 같다.


사실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할 것은 애널리틱스라는 툴 사용법이 아니라 있는 질문을 찾는것이 먼저다.

나는 쇼핑몰 사이트를 관리하고 있음으로 내가 생각해 본 질문들은 이런류 것 이다.


-사이트 이용자가 첫방문후 첫주문 하기까지 기간은 얼마나 될까?

-2회이상 주문한 회원의 재주문 기간 얼마나 될까?

-사이트 회원중 1회이상 주문한 회원은 얼마나 될까?

-주문이없는 기존회원이 평균적으로 첫주문이 발생까지 기간은 얼마나 될까?

-건별 평균 주문 금액은 얼마나 될까?


-이번주에는 메인 배너를 하나 고쳤는데 평소와 다른 페이지뷰수나 이탈율이 있는지?

-이번주에는 회원들에게 전체 메일링을 했는데 유입량은 어디고 어떤 페이지를 가장 많이 볼까?

-주문을 발생하기 까지 회원들의 전반적인 페이지 이용 경로는? (중간에 어디서 가장많은 이탈을 하는지 )

-(포털에 광고를했다면) 유입된 이용자들의 페이지 이용패턴은 어떻게 될까?


-모바일 기기 유입은 얼마나 있을까? (증가 추세라면 모바일용 쇼핑몰을 만들 필요가 있음으로)

-모바일 쇼핑몰이 있다면 이용량은 얼마나 될까?


등등 많은 질문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