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구본형의 필살기-죽을 때까지 프로로 사는법

category 책/자기계발 2014. 9. 16. 09:00

구본형의 필살기 - 6점
구본형 지음/다산라이프


구본형 선생님과 5번째 만난 책이다. 직장인이라는 숙명과도 같은 굴레를 벗어나는 방법은 없는것일까?  하루 24시간중 잠자는 시간까지 포함한다면 하루 대부분을 회사라는곳에서 보내게 되는데 거기엔 구원이 없다는 것은 누구보다도 우리 스스로 잘안다. 그렇지만 몇일 연휴 후 출근은 가시밭길이고 매일하는일의 성취나 보람,만족도는 남의 이야기가 된지오래다. 그냥 삶의 관성으로 의무감으로 한다.가정이 있다면 더 그렇다. 일상에 쩔어 어디로 가고있는지도 모른체 말이다. 물론 모두가 그런건 아니다. "사자"와 같이 꿈을 위해 직장을 훈련장으로 여기고 자기스스로 자기경영을 하는 사람도 있다. 한마디로 "종"놈의 생활이다. 자괴감이 들게하는 말이지만 엄연한 현실이다. 눈을떠 내가 선택할 수있는것은 거의 없다. 나의 온전한 시간을 피고용인에게 가져다 받치는 댓가로 딱 먹고살만큼의 "돈"을 받는다.  물론 개인의 능력에 따라 억대연봉자도 있겠지만 하루중 자신의 시간선택권도 할 수 없는 "회사"라는 조직에 몸담고 있다면 본질은 변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연봉이 많다고 우쭐된다면 극단적인말로 노예들이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족쇠가 좋고 크다며 서로 자랑하게된다는 우화가 생각 날 뿐이다.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은 아득한 구시대적 단어가 된지 오래고 평균수명은 늘어나 향후 40~50년 이상은 경제활동을 해야하는 시대가 온다. 일본같은 경우는 이미 노령사회가 되었다고하는데 과연 우리는 이 시대적 변화에 어떻게해야 적응을 해야 살아남을 수 있는것인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찾아 자기의 강점을 강화시키고 자신만의 필살기를 갈고 닦아 1인 기업가 되자는것이다. 1인 기업가란 단순히 프리랜서나 형태의 변화가아니라 일과 삶에대한 태도의변화 자체를 일컫는다.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찾고 강점을 강화시키는 것은 현재의 직장에서 전략적으로 찾아 훈련을 하자는 것이고 구체적인 방법들이 이 책에 기록되어있다말이 쉽지 뭐든지 갑작스러운 번개와같은 깨달음은 없다. 꾸준한 자기성찰과 훈련이 필요할 뿐이다. 그래서 내자신 내면의 소명을 찾고 또한 나의 기질을 분석한후 지속적인 훈련을 통해 자신만의 필살기를 갖게될 수 있을것이다. 그때 우리는 한마리가 "사자"가 되어 이 시대적 변화의 요청에 부흥하며 자신의 진정한 '업'을 평생하게 되며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을것이다.


- 책속에 나온 글귀들

나는 무엇을 하고 싶은가?

나는 무엇으로 유명해질 것인가?

무엇에 투자하면 평생 직업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

I, The Company! 내가 회사다!

-1인 기업가란 특화된 서비스를 계약에 따라 제공하는 전문가들이다. 조직으로부터 홀로 떨어져나와 일하는 사람들 뿐 아니라, 한 회사에 속해서 그 회사만을 위해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들 역시 1인 기업가다. 1인 기업가란 어디서 어떤 형태로 일하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하나의정신적 태도이다. 어디에있던 '스스로 경영자라 생각하고 지금 자신이 하는 일을 비즈니스라고 생각하여 차별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자신의 강점을 활용하는 사람'은 모두 1인 기업가인 것이다.

-이것저것 무난한 평균적 행정가에 그쳐서는 안 되고 특별한 분야의 차별적인 전무가가 되어야 한다.

-회사가 시키는 일만 해서는 흥미로운 분야를 만들어내기 어렵다는것이다. 지금 하고 있는 일을 '자신의 비지니스'로 인식하고, 차별적 서비스를 만드는 기업가처럼 '완성도 있는 하나의 특별한 사업'으로 재구성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 대목이 바로 월급쟁이 마인드로부터 기업가 마인드로 넘어가는 변곡점이다.

-'공헌력'은 '경쟁력'이라는 단어의 대체어로써 경쟁자에 대한 승리가 목적이 아니라,서비스 수혜자인 고객의 새로운 수요에 차별적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힘이다.

-현재 맡은 직무를 세분화할때는, P A P E R 로 정리할 수 있다.

People,Activity,Paper,Event,Research

-중요도/강점 매트릭스, 네 개의 업무 영역으로 태스크를 분류하라

y축 업무중요도

x축 적성적합도 로 놓고 4개의 사분면에 각각 S P J H 에 따라 점을 찍는다.

S:My Stress P:My Project J;Junk H:My Hobby


상대적으로 우월한 재능과 기질을 트정 태스크에 집중적으로 계속 반복해 씀으로써 강점화하는것이다. P와H 에 위치한 태스크들이 한 덩어리가 되어 비즈니스 단위를 이룸으로써 평생 직업의 그간인 필살기가 구축된다.


- 필살기 범위=(기존 직무에서 추출한) 전략적 태스크 + (이것만으로는 부족한 추가적인) 핵심 태스크

-재미없는 일을 감소또는 제거시키고 재미있는 일을 강화하거나 창조하여 집중 투자하자. 이를 돕기위해  EREC라는 도구를 활용한다. 


E:Enthusiasm(강화): 회사의 상위 10% 내에 들어가기 위해 집중적으로 육성하여 특화해야 할 요소(전략적 태스크)

C:Creation(창조): 회사에서 아직 한번도 제공하지 못한것 중 만들어야 할 요소 혹은 현재 업무에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평생직업의 가능성을 열어두는 요소 

R:Reduction(감소) 변경/위임: 회사에서 받은 태스크 중 바꾸거나 위임을 통해 투입량을 조절해야 하는 요소 

E:Elimination(제거) 변경/위임: 회사에서 받은 태스크 중 제거해야 할 요소



구본형의 필살기 - 6점
구본형 지음/다산라이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