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출이자계산기

category IT를보다/마케팅 2014. 8. 7. 05:41

PHP를 이용하여 대출이자계산기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우리나라에 가계부채가 OECD국가중에서 제일 많다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그중에서 자영업자 가개부채가 평균1억이라고 합니다. 여러모로 살기 퍽퍽하나 봅니다. 저역시 은행에 대출이 좀있고 돈놀이 하는 은행 열심히 배불리워 주고 있는 중입니다.  이자라는게 '갑'의 입장에선 정말 즐거운 interest한 일인가봅니다.  영어단어 자체도 이자라는 뜻이 단어가 interes이니 말이죠 빛테크라는 단어도 있을만큼 자연스레 빛을 많이 가지고 사는것 같구요. 

빛테크고 뭐고 저는 빨리 부채를 탕감하고 싶은 마음뿐입니다. (다들 그러시겠지만) 


네이버에서 "대출이자계산기"를 검색하면 꽤 많은 사이트들이 나옵니다. 좀더 정확하게 알고 싶기도하고 다른 생활에 유용한 계산기를 추가할 계획으로 onepage사이트를 만들었는데요. 사이트주소는  http://dev.iramine.com  입니다. 급하게 만들어 코드가 좀 지저분하기도 하지만 만들면서 정리한 내용을 남겨보니 혹시 대출이자계산기만드실 분은 참고 하시면 좋겠습니다.

대출 상환 방식은 3가지가 있습니다. 원리금균등상환,원금균등상환,원금만기일상환 다른사이트의 계산결과와 설명을 읽어보니 이해는 되는데 원리금균등상환 같은경우는 읽어보 먼말이지 모르겠더군요. 검색을 더해보니 구하는 공식이 있어서 그 공식에 대입시키면 바로 나옵니다.


지금부터 100만원을 연5%에 1년(12개월) 약정으로 대출했다고 가정을 하겠습니다.


첫째 원금만기일상환은 이해하기 쉽습니다. 대출계약기간동안 이자만 납이하고 만기일에 원금을 일시 상환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니 계산을 해보면 매월 이자금액은 4,167원으로 고정 되어있고 만기일에 100만원을 상환하는 방식 입니다.


$r:계산을위한 연이율 

$loanrate:약정 이율 (5%)

$loanmoney:대출금액(1000000만원)

$interest:이자 

$r=$loanrate*0.01/12;

우리가 구하고자하는 $interest=$loanmoney*$r;  결과값은 4,166666667 나오는데 round()처리하면 4,167원 나옵니다.


두번째 원리금균등상환 

이방식은 매월 납입하는 할부금을 구하는 공식이 있습니다.


              Ar(1+r)ⁿ

L = ----------------------

             (1+r)ⁿ - 1   

L:매월 할부금 A:대출 원금 r:이자율 (위에서 한번구했던 계산을 위한 연이율과 같습니다.)


이 공식대로 우리의 대출금액을 대입을 시켜보면

$a=1000000; //대출 원금 

$r=5*0.01/12; //계산을위한 연이율

$L=($a* $r *(pow((1+$r),12))) / (pow(1+$r,12)-1);

$L=floor($L);

여기서 php의 내장함수  pow()는 제곱,floor()는 소수점 절사 역할을 합니다. 위의 공식대로 구해보면 매달 내는 상환금액은 85,607원이 나옵니다.

이 상환금액에서 첫달은 1000000만원대한 이자 4,167원이나오고 앞에서구한 85,607원에서 이자금액을 차감한금액은 납입원금 81,440원이 됩니다. 둘째달 부터 원금이 줄어든것에대한 이자금액 3,827원이 나오고   공식대로 구한 매월할부금(L)에서 차감한 금액이 둘째달 납입원금 81,780원 이됩니다. 이런식으로 .... 대출기간 까지 계산해주면됩니다. 

매월할부금(L)을 구하는것이 키이죠


셋째 원금균등상환

이방식은 원리금균등상한 방식에서 뒤에 설명하는 부분비슷합니다. 100만원대한 약정12개월을 나누면 83,333 원이 나오는데 이것이 매월 균등하게 내는 상환할 원금입니다. 그것에대한 이자는 첫달 4,167원이 나올테고 두번째달은 원금을 차액에대한 이자 금액 3,819원이 나오고 ... 이런식으로 대출기간까지 계산해주면됩니다.


계산하면 결과가 나오듯이 대출상환하는 입장에서 가장 이자를 많이내는 방식은  원금만기일상환>원리금균등상환>원금균등상환 입니다. 원금만기일상환 방식이 매달 상환하는금액이 적어 부담은 가장적기는 합니다만 그만큼 이자가 많으니 생각을 해봐야겠죠.  곱셈,나눗셈,덧셈이 전부이지만 원리금균등상환방식은 조금이라도 이자를 더 받으려는 금융계의 디테일함인것 같습니다.  사실 돈이 급한사람에겐 저런 공식이 뭐가 필요합니까? 

발등에 불떨어지는거 끄는것이 먼저고 시야가 좁아지죠. 그런것들을 이용하는게 자본주의 사회에서 금융계인것 같고요 아무리 그렇더라고 대출 진행도 중요하지만 자기에게맞는 상환계획을 먼저 새운후에 대출을 진행하는게 맞는것 같습니다.한번씩 은행권 대출 진행을 해본 경험이 있고 대출 상환 경험이 있는분이라면 다들 느끼실 껍니다. 

우리같은 서민이 목돈 마련하기가 얼마나 어렵고 매달이자가 얼마나 부담스러우며 그런 사실을 알고도 악랄한(?) 은행과 거래하여 돈을 써야만하는 상황이 있다는걸 말이죠. 은행과 거래가안되면 2금융-3금융-사채 이렇게되는거죠 생각만해도 끔찍합니다. 높은 이자율 지리한 상환기간동안의 스스로의 싸움을 생각하니 말이죠 .  반듯이 제도권 금융사와 거래하여 최소한의 보호를 받는게 현명하니 대출 진행시에는 반듯이 본인의 경제상황과 맞는 대출 과 상환계획을 세우고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제목과는 살짝 다른 이야기들을 하였는데 PHP를 이용하여 대출이자계산기를 제작하려고 할때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단한 대출이자계산기

http://dev.iramine.com


또하나 비만도 측정(BMI) 계산기도 있으니 본인의 비만도를 측정해보세요! 저는 경도비만 ㅠㅠ 입니다. 그래서 최근 식사량과 운동을 계획중입니다. 개인적으로 배나오고 뚱뚱한거 자기관리는 못한것 같아 정말 경계하고 있거든요. 

만들고 싶은 생활에 유용한계산기가 생기면 계속 추가할 계획 입니다. 



--- 아래는 이미지입니다. 새글이 올라올때 이미지가 없으면 보기가 싫어 이렇게 캡쳐이미지라도 등록을 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