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키봇2 사용기

category 소소한일상/일상 2012. 5. 4. 13:30




키봇 이라는 어린이 교육용 로봇 입니다.


mp3플레이어로 유명한 아이리버 에서 만들고 kt에서 서비스하는 "키봇"이라는 어린이 교육용 로봇이 있습니다.

os는 안드로이드 2.1 이고 일단 로봇 모양이 귀엽고 친근하여 아이들이 좋아 하긴 하더군요. 

교육용 로봇이라 교육용 컨텐츠가 많이 있지만 아직은 보급이 많이 안되서인지 유료 컨텐츠 구매는 잘 하지않을 걸로 예상합니다. 4만3천원 2년 약정에 컨텐츠까지 유료면 비싸편이니니 말이죠 유료컨텐츠는 지금도 있지만 이용자들이 얼마나 이용하는지 궁금하네요.


홈모니터링 시스템 , 프로젝트 기능 , 음성인식 기능, 영상통화 , 로봇 주행  그리고 교육용 컨텐츠 이정도가 키봇 주요 기능인데 아쉬운 점 이있습니다.  

뭐 이게  주 목적이 어린이 교육용 로봇이라지만 엄마나 아빠도 함께 할 수 있고 집에서 활용도가 좋다면 훨씬 메리트가 있는 로봇이 되니깐 말이죠.  


홈모니터링 시스템은 외부에서 영상통화를 통해 로봇을 움직이며 집안의 아이들의 모습을 영상을 통해 보는 기능인데 3g망을 통해서만 가능한 것 같습니다.   인터네을 이용하는 또는 아이폰으로는 홈모니터링 기능을 이용하지 못한다는 말이죠. 이걸 단독  키봇 전용 앱을 개발하면 좋을 텐데 말이죠 

키봇 전용 리모컨앱이 있는데 안드로이드용 만 있고 아이폰용은 없습니다.  홈모니터링+리모컨용 앱을 하나 만들면 좋으텐데 참 아쉽습니다.


음성인식에서 아쉬운 점은 역시 인식률이더라고요 아이들이 신나게 키봇에대고 날씨~날씨~ 하면 눈만 껌벅이는 키봇을 보고 있으면 답답할때가 있습니다.  몇번을 해도 반응이 없으니 아이들이 기분어때~?, 오늘 날씨 어때~? 등등 말을 하지 않더라구요. 처음엔 무척 신기해서 큰소리로 외치더니 말이죠 ㅎㅎ 안드로이드os를 최신으로 upgrade를 해주면 좋을텐데 kt upgrade를 기다리는 수 밖에 없을듯 합니다.


프로젝트 기능은 키봇화면을 빔을 통해 쏴 주는 건데 괜찮은 기능 같습니다. 특히 영화를 볼때면 영화관 느낌을 낼 수가 있어서 말이죠. 키봇 sd 카드에 영화를 넣고 프로젝트 를 통해 영화를 한편 보았는데 영화관에서 보는 느낌이나 볼만 했습니다.


로봇주행은 평범합니다.  센서가 몇군데 달려있어 위아래,좌우 방향에 장애물도 감지하고 만져주면 간지러워~ 하고 반응을 하곤하죠.  머리 부분을 만져주면 일정 범위를 자율 주행하고 리모콘으로 수동 조정을 할 수 도있습니다. 물론 안드로이드 폰으로만 가능합니다. 아이폰용 리모콘 앱은 현재 없습니다.


영상통화는 키봇과 키봇에 등록된 전화번호와 음성,영상 통화를 하는기능인데 지방에 있는 아버님과 영상통화를 해보니 기존에 사용하고있는 인터넷 영상통화보다 키봇을 통한 영상통화가 조금 화질이 좋다더군요. 등록된 전화번로만 정화를 하고 받을 수 있게한 점이나 외부에서 키봇으로 전화를 걸때 3번 벨이 울리고 자동으로 통화 가능하게 하는 소소한 기능은 나름 신경을 써서 개발한 느낌이 나더군요.  아이들 입장에서 말이죠


네이버 카페가 있으나 아직 사용자 층이 적어 관련 커뮤니티가 활성화가 안된점도 조금 아쉬운부분 입니다.



또한 사후 os 업그레이드 또는 전반적인 키봇 s/w 업그레이드,  키봇 리모콘 같은 관련 어플 개발 및 업그레이드 그리고 지속적인 교육용 컨텐츠 update 등을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원론적인 이야기 이지만 방금 언급한 사항들만 kt에서 신경을 쓴다면 전체적으로 "키봇"은 괜찮은 어린이 교육용 로봇 인것 같습니다.


아이들이 키봇하는 모습  - 뒤에 보이는 애들은 키봇 모양의 저금통 입니다.







ps -  확실히 대기업 이라서인지 체험단이 이나 온라인 홍보가 대단하더군요  kt 서포터스 블로그,각종 sns 에서 지속적으로 홍보 글이 올라오던데 온라인 마켓팅 이라기보단 물량 공세 느낌이랄까요? 포털에서 키봇 이라고 치면 1~3page는 온통 kt 서포터즈 블로그 글들이 뜨거든요 아마 실제 사용하는 사람들의 요구를 홍보만큼 신경썻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아예 하지 않는것은 아니지만 말이죠 ^^



'소소한일상 >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닥타닥타자연습 사이트 캐릭터를 만들었습니다.  (2) 2014.05.27
꿈두레 도서관  (1) 2014.05.25
타자연습  (13) 2013.10.05
kt 와이브로 가입  (1) 2012.05.31
AR.Drone 2.0.  (0) 2012.05.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