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digital analytics fundmentals


1.the importance of digital analytics 


digital analytics에대한 정의 



비지니스 목적과 측정가능한 성과 



2.core analysis techniques

효과적인 분석을 위한 첫걸음은 segmentation을 거는것이다. raw data에대 일별,채널별,국가별,방문유형(신규,재방문) 등으로 segment를 걸면 향상된 매출에대한(예를들면) 문맥(context)을 읽을 수 있다. 

external context는 벤치마크 와같은 그래프, internal context는 사이트의 향상 history그래프 를 도출 시킬 수 있다.


예를들면  아래이미지 처럽 유입소스를 imapge.postman.co.kr 그리고 이름은 메일링유입이라고 정한 세그멘트를 하나 만듭니다. 



그리고 방문세션, 그래프에서 위에서 만든 메일링유입 이라는 세그먼트를 걸어주면 메일링유입 사용자들만 세그먼트가 걸어집니다. 더가면 메일링 유입자가 이벤트페이지를 방문하는지 장바구니를 담는지 결제까지 전환을 했는지등등 의 정보를 ..만든 세그먼트만 걸어주면 알수있다는 애기가 되겠죠.




3.Conversion and conversion attribution 전환 과 전환기여

예를들면 상품상세페이지에서

갯수클릭,상품상세정보다른탭 은 micro conversions  "결재하기"경우는 macro conversions 개념 , "결재하기"까지의 전환들은 micro conversion으로 이해함. 







 대부분 마지막 클릭에 revenu(기여)를 함 


어떤 전환이 완료될때 다양한 채널을 통해서 마지막 전환이 이루어지는 모습


선형적 기여 


4.Creating measurement plan

좋은 data가 비지니스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분석계획을 수립하는 5단계

1.비지니스목표를 정리

2.이에 따른 전략과 정책을 정의

3.KPI(핵심성과지표) 도출

4.이를 위한 세그먼트 선택

5.타겟선택


5가지 type유형의 사이트에 따른 일반적인 전략



전략과 정책이 섰으면 그에따른  KPI를 도출한후 아래 처럼 분석DATA에 segment를 걸면 변화원인등을 유추할 수있다.

KPI만 잘 도출 시키면 kpi만 보면 이사이트가 비지니스 목적에 맞게 잘 돌아가고 있는지 아니면 뭔가 문제가 있는지를 한눈에 볼수있다


아래 이미지에서 왼쪽의 어떤 사이트 전략은 물건판매가 전략이고 그에따른 정책들은 온라인 판매,가계방문 등의 정책에 직접적인 판매량,주문가치등의 kpi를 도출했고 그 data를 기반으로 각각 마캐팅 채널,지역정보,방문유형의 세그먼트를 걸면 어떤 채널의 영향의 매출이많은지, 신규방문자 보다는 재방문자가 매출을 발생시키는지, 어떤 지역에서 가장많은 매출을 발생시키는지를 알 수 있다. 




5.How google analytics work 구글 애널리틱스 실행 방법


GA는 4가지 컴포넌트로 이루어져 있며 각각 Collection,Configuration,Processing,Reporting 이다.

Collection은 웹사이트,웹커넥트된장비,모바일등의 기기의 interaction정보를 수집하는것

Processiong은 수집된 data를 카테고라이징 등의 처리,

Configuration 은 프로세싱에 환경설정을 적용시키는 처리

Reporting은 우리가 google analtycis에 접속해서 레포팅 하는 컴포넌트 Reproting 은 API로 접근가능하여 사용자어플리케이션을 만들 수도 있다.


6. Key metrics and dimenssion defined 메트릭스와 디멘션 정의

user,sesssion,action에대한 수집data에는 두가지 데이터 속성이 있는데 deimession와 metrics이다.demenssion은 측정기준 즉 특성화된 성격의 data를 의미한다. 즉 재방문,새방문,지역,채널이 자연검색,연령,사용언어 ... metrics는 측정항목 즉 양적인 성격의 data이다. 즉 방문자,사이트유지시간,사이트이용페이지깊이,반송율,전환율 등등이다. GA 메뉴에있는 모든 레포팅은 바로 이 두데이타의 조합으로 이루어진다. demesnssion에  metrics를 교차시켜 의미있는 레포팅을 만들어낸다.

여기에  다시 segment를 걸면 좀더 의미있는 data를 발견할 수있는 수단이 된다. 


Demension 종류


Metrics 종류



7.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추가

분석에대한 전략과 정책이 세웠으면 이제 계정을 만들어보자. 계정을 생성한후 분석하고자 하는 사이트에 자바스크립트로 된 JS코드를 사이트에 설치해보자, 모바일앱일경우 SDK를 설치합시다. 설치가 힘들다면 구글 태그 매니저를 방문해보자  double click,google analytics,google adwors태그에 도움을준다.  http://www.google.com/tagmanager/


8.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계정의 구조에대한 이해


계정 > 속성 > 보기(프로필)  로 하이라키 를 갖는다.  하나의 계정에 다수의 속성 하나의 속성에 다수의 프로필을 만들 수 있다.  속성은 web site당,앱하나당 할당을하고 그 속성에 설정setting이 걸린 view를 다수 만들 수 있다.

설정setting이란 filter를 건다는 말인데 view하나는 아무 filter를 걸지않고 그대로 두고 이것저것 filter를 걸어 적절한 view를 생성하여 리포팅을 볼 수 있다. view는 복사,삭제 가가능하다.

각 레벨별로 설정하는 범위가 다르다. 계정 단, 속성단, 프로필단..



일반적인 구글 계정 이렇게 셋팅을 해라 하나의 계정에 하나의 website를 분석을 위해 속성하나를 만든다.

그리고 아무것도 filter설정을 하지않은 Unfiltered View를 생성하고 이건 그대로 나둔다. 그리고 Master View, Test view 식으로 적절한 필터를 걸어 뷰를 만들어 사용한다. 예를들면 각 특정아이피를 필터한 뷰를 만들거나 또는 팀별로 뷰를 만들거나 특정채널만 포함한 유입 뷰를 만들거나 하는식이다.


9.setting up filter 필터 설정

필터는 view레벨에서 설정하고 적용되는 수집data를 exclude,include,change 할 수 있다. 필터는 첫 수집단계부터 data를 필터링 하기 때문에 master view에는 절대 설정하면 안됩니다. 항상 MasterView는 그대로 두고 복사해서 필터가 적용된 새로운 view를 사용해야합니다. 

회사에서 관리하고 있는 쇼핑몰도 회사IP유입 제외 라는 필터를 만들어 사용하고있습니다. 또다른 예로 웹사이트유입,모바일유입 필터가 설정된 VIEW도 있습니다.

필터는 아래처럼 사전정의된 필터가 있고 직접 만든 필터가 있는데 설정해보면 직접 만든 커스텀 필터는 정규식을 알면 좋습니다.

예를들어 page.html Page.htlm PAge.html 페이지 요청을 하나의 page.html 요청으로 만든다던가 index.html?ref=naver,index.html?ref=daum

같은 URI를 정규식을 사용해 따로 NAVE , DAUM 유입을 분리하거나 합치거나.. 또는 다른 걸로 변경하거나.

아까 말했듯이 첫 분석데이터부터 필터가 되므로 분석 레포트에서 세그먼트 또는 검색 필터 와는 다른 개념이라는것을 알아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