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비트코인,블록체인과 금융의 혁신

category 소소한일상/일상 2015. 11. 19. 23:07


비트코인


O'REILLY 서적 참 오랜만에 읽었다. 한참 프로그래밍 공부할땐 자주 만난 출판사였는데 지금와서 돌이켜보면 프로그래밍 배우고자 하는 그때 순수한(?)열정다 어디로 사라져버렸는지 모르겠다. 올해 초 부터 비트코인에 관심이 생겨 커뮤니티만 기웃거리다 좀 깊게 알고자 책하나를 우연치 않게 발견하고 읽었다.

가벼운 장은 비트코인의 개략적인 개념과 기술전반에 알수있고 tech가 찐하게 베어있는 챕터는 어려운 개념도 많이 출현하니 정신차리고 읽어야한다. 확실한건 세간에 이슈로만 회자되고 있는 '비트코인'이 책을 읽은 후엔 이제 "화폐"가 아닌 "기술"이나 "철학"으로 읽혔다. 본인이 geek한 개발자라면 충분히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따라해볼만한 장들이 있다. 비트코인 core를 건든다던가 비트코인 장부라고 할 수 있는 블록체인 모두를 다운받고 살펴본다거나 비트코인 거래에 있어 암호화나 분산처리 방식등의 설명을 듣거나 따라한다면 충분히 geek하지 않나한다.

창피함을 무릎쓰고 내가 한 바보같은(?)짓 하나를 고백 하자면 책 내용중 QR코드와 비트코인 지불거래 내역에대한 설명을 하는 챕터에서 예제를 위해 지불요청QR 코드 하나가 박혀있다.

지불요청QR코드는 어떻게 보이나 호기심에 핸드폰에 KORBIT용 나의 지갑앱을 실행시켜 QR코드를 스캔했다. 0.005BTC
가 떳고 확인을 누르고 별 생각없이 전송온 SMS인증번호를 입력했다. 그 후는 예상한 그대로다. 바로 이체 실행 완료.

이체가된 후 내가 뭐했지? 라는 생각에 아 이것이 역시 비트코인 거래는참 쉽구나~ 제대로 배웠는걸? 혼잣말을 하며 위안을 했다.ㅎㅎ

보통 비트코인 공개 주소를 QR코드화 시킨건 봣는데 지불거래 요청도 한번에 할 수있는건 처음 안 사실이었다.

지불거래 요청QR은 이렇게 생겼다.


지불거래 요청QR코드를 만드는 요령은 간단하다. 일단 비트코인 공개주소,지갑 에대한 기본 개념은 이해된 상태라고 가정하고 https://blockchain.info/  이 사이트에 가입 후 개인지갑을 하나 만들자. 실시간 비트코인 거래장부가 나오는 이 사이트는 유명하여 비트코인에 관심있는 분이라면 알고 계신분이 많으리라 생각한다.

가입 완료 되었으면 로그인을 한 후  상단 메뉴 지갑을 클릭한다.



중간메뉴에 자금수신을 클릭한다.


나의 개인 주소 옆으로 Action 콤보박스를 클릭하면 콤보박스가 보이는데 "Create Payment Request"를 클릭한다.

위의 지불요청생성을 클릭하면 아래와같은 레이어 팝업창이 뜨는데 USD 항목에 적당한(?) 금액을 입력하면 이 주소와 연결된 지불요청 QR코드가 생성된다.

책을읽고 간단한 리뷰를 하려고했는데 비트코인 지불요청 생성하는 포스팅이 되버린것같다. 비트코인의 P2P기반의 분산처리 기술과 블럭체인 기술등 비트코인 관련 기술들은 비트코인의 성공여부와 별개로 틀림없이 다양하게 활용될 것이라 생각되어진다. 물론 지금도 온전히 투자목적으로 비트코인을 바라보기도하고 실제 굉장한 수익을 내는 사람도 있다. 또 그렇지 못한 다수도 있을것이나 개인의 판단이고 개인의 책임일 것이다. 하지만 비트코인을 '화폐'로만 바라보는 것이아니라 '테크'로도 바라본다면 비트코인은 꼭 성공해야하고 미래의 우리에게 어떤 형태로든 영향을 주는 개념일 것이라 생각이든다. 홍보차(?) 비트코인 관련 커뮤니티 링크를 걸어본다. 비트코인 커뮤니티인 OK코인이다. 비트코인을 처음 접한 초보자나 심도있게 알아볼 가치가 있다 여겨지면 관심있는 사람들과 함께 고민해보는것은 어떨까?


오케코인로고비트코인커뮤니티 오케코인로고



끝으로 제일위에 있는 QR코드를 기억하시라~혹시 아는가 이 포스팅을 읽고 나에게 비트코인 전송을 해줄분이 계실련지도...



비트코인, 블록체인과 금융의 혁신 - 8점
안드레아스 M. 안토노풀로스 지음, 최은실.김도훈.송주한 옮김/고려대학교출판부


'소소한일상 >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플스4 구매  (0) 2015.12.16
가야금 휘모리 연주  (0) 2015.12.12
영어이름 변환기  (0) 2015.10.28
xyz도메인 구매  (0) 2015.10.28
독서대 구입  (3) 2015.1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