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구글 에드센스 게시를 하는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구글 광고시스템에서 스마트 가격정책 프로그램이라는 것이 있읍니다. 제가 게재하고 있는 광고들의 이번주 클릭 단가가 0.0* 대로 확떨어져 검색을 통해 알아보니 아 이것이 스마트 가격프라이싱 이란것이구나 하고 알았습니다.

저처럼 수익이 아주 소액일 경우엔 그런가 보다 하겠지만 월 수백~수천달러의 수익을  발생시키고 있는 블로거나 사이트 운영자들은 타격이 있겠구나 생각이 들더군요. 스마트 가격정책 프로그램에 걸리면 백~천배 수익 차이가 난다고하니 ...에드센스 게재자 입장에선 "좋은말씀 전하러 왔습니다~"만큼 불편한 존재가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스마트 가격정책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니 구글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합리적인 프로그램이라는 생각을 하였습니다.(당해보면 이런소리가 안나올려나?)  구글은 "온라인 생태계"라는 표현을 자주 합니다. 광고주(에드워즈)와 광고게시자(에드센스)간의 건전한 온라인 비지니스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선 서로 신뢰할수있는 매커니즘이 있어야하는바 구글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그런 메커니즘 중에 하나라는 것 입니다.


구체적으로 에드센스 수익을 하락시키는 스마트 프라이싱이란 이런것입니다.

광고주(Adwords)는 광고 하고자하는 광고마다 CPC라고하는 지불의사가 있는 최대 입찰가격을 설정하게되는데 어떤 광고게시자(Adsense)의 광고에대한 사용자들의 'click' 행위에대해  광고주가 사용자의 클릭<획득>행위로 얻고하자하는 의미있는 행위 즉  회원가입,뉴스레터 가입,구매등의<전환>까지 도달 하지 않은 경우가 빈번이 발생할때 구글 광고 플랫폼에서 설정된 광고주의 입찰가격을 시스탬에서 자동으로 더 낮게 낮추어 버립니다. 결국 광고주 보호프로그램이라고 할 수있는데 이렇게 해야 장기적으로는 광고주는 적극적으로 CPC입찰가격을 설정할 수있는 동기부여와 자극을 주게 되는 거겠죠? 이것이 광고주(Adwords)가 그리고 광고게시자(Adsense)가그리고 구글광고 플랫폼이 원하는 선순환 구조이니깐요. 지속적으로 효과없는 광고플랫폼에 대해 지속적으로 수백~수천만원씩지불하는 광고주는 어디에도 없을테니까요.


저같은 게시자입장에서 스마트가격정책이 걸린 광고들이 게시되면 슬픈일이지만 에드센스를 운영하는한 구글법에 따라야 하는건 어쩔수 없이 받아들여 할 것같습니다.  그것이 장기적으로는 합리적인 매커니즘이구나라는 생각이 들고 말이죠!


만약 본인의 에드센스의 광고가 스마트프라이싱에 의해 가격이 책정되는구나 의심되면 실적보고서에서 입찰유형을 한번 확인해보세요. cpc 단가가 0.0*달러 대라고하면 스마트프라이싱에 걸렸다고 의심할 수있으나 1000회 노출당 광고 가격이 지불되는 cpm의 경우에는 광고 단가 자체가 0.0* 대로 형성되어 있다고 하니 이 부분도 체크를해봐야 겠지요.

마지막 게시자 입장에서 궁금한점 하나 만약 스마트 프라이싱에 걸리게되면 언제풀리게 되는가? 검색을 통해 알아본바로는 몇주, 한달, 두달 등 다양한 기간동안 걸렸다고 하는 사람들이 많던데 회복 기간은 게시자마다 다르나 확실한건 평소 cpc가격으로 회복된다는 점을 알 수 있읍니다. 저역시 당분간 광고 실적보고서를 유심히 보고 얼마나 걸리는지 파악이 되면 이 본문에 간단히 기록을 남겨보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푸른지성 2014.10.02 08:00 신고

    우와.... 무시무시한거네요 @_@

    • 뜨아 2014.09.22 11:36 신고

      단가가 좋은데요`~부럽습니다^^
      스마트프라이싱걸리면 평소 보다 10/1이상 떨어진다고합니다. 일정기간 계속되면 의심스럽고요.. 근본적으로 노출되는 광고가 문맥에 잘맞게 나오는지 왜 사용자들이 광고를 클릭하고 광고주 페이지에서 바로 닫아버리는지.를 고민해봐야할것같습니다. 저두 실전에 필요한 생생한정보에 갈증나있는상태입니다. 저랑 애드센스 정보공유 해요~ ^^

  2. 엣지 Edge 2014.12.20 05:55 신고

    스마트프라이싱은 시간이 지나면 될까요? 지금 입찰유형에 제 CPC 입찰가는 0.04입니다. 평균8클릭에 예상수입은 0.01이 나오네요 ㄷㄷ.. 혹시 어떤 정보를 얻을 수 있을까 댓글 달아봅니다 ㅠㅠ

    • 뜨아 2014.12.20 08:45 신고

      일단 정확하게 스마트프라이싱으로 단가가 책정된것인지 정확하게 알아볼 필요가 있을것같고요. 단가가 0.04,0.01 이라고해서 무조건 스마트프라이싱에 걸린것이 아니니깐요.
      두번째로 가장궁금한건 스마트프라이싱에 걸렷다면 언제풀릴까인데 이건 아시다시피 구글광고시스템에서 하는거라 정확히 언제풀릴지는 누구도 알수없는데 여러 사람들이 말씀하시는걸보면 1주내에 1달 ,2달만에 풀렸다는사람도 있는것 같고 다양한것 같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2주정도 되니 단가가 기존 처럼 회복되는것 같았습니다. 저의 경험이라 그냥 댓글로 남겨보았읍니다.

      광고주 입장에서 합리적인 시스템인것은 확실하고 게시자 입장에서는 직접적 수익이라 민감할 수 밖에 없는게 사실이지만 넓게보면 어짜피 전환율 좋은 광고는 게시자나 광고주나 모두에게 좋은 것아닐까 생각도 해보았습니다. 게시자는 컨텐츠 생산이 할일이고요.

    • 뜨아 2015.01.19 13:42 신고

      시간이 좀 지났지만 잘 해결되었는지 궁금하네요.^^;

  3. 엣지 Edge 2015.01.19 15:04 신고

    핫 ㅎㅎ 스마트프라이싱이 아니었습니다. 무효클릭이었네요. 그다지 스마트프라이싱은 걱정할만한 수준은 아니었습니다. 무효클릭수에 비해 너무나 수익이 안나와서 그랬던거라 .. 지금은 해결됬습니다. 아이라미네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