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단 생각을 바꿔야 합니다. - 마인드 리포지션, 전 정말 단순한 생각 하나를 오래도록 깨닫지 못했습니다. 개발자로서 왜 나는 지금껏 남의 일만했을까? 내가 직접사이트를 만들고 앱을 만들어 할 수 있는일을 없었을까? 왜 이 단순한 생각을 일찍 몸으로 느끼지 못했을까? 아쉬웠습니다. 어쩌면 하루 총 4시간의 출퇴근으로 지친 나를 회사에서 벗어나고 싶은 간절한 욕구가 이 생각을 더 강하게 밀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회사를 다닐땐 주말에는 offline 마케팅 교육을 자주 참여했습니다. 마케팅 교육보다는 1인 강사로 생활을 영위하는 분들은 어떤 수익으로 어떤 생활패턴으로 살아가고 있는지 정말 궁금했거든요. 저 역시 이들과 비슷한 생활을 동경했기 때문이죠.  왜냐면 아침에 지각 걱정하며 화장실도 편한히 못볼때면 이게 잘사는건가 생각이 절로 들었습니다. 일의 노예,시간의 노예 나는 최소한 1시간은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시간을 갖고 싶었습니다. 지각 생각에 허겁지겁 먹는 간만의 아침식사, 월요일 출근에 짜증부터 밀려오는 일요일저녁, 딱 그만한 돈을 받고 즐거워하는 내자신, 주말엔 그래도 내시간이지나~ 라며 안위하려는 내 자신...일상을 보내며 이런 경험을할때면 퍽 즐거운 에너지를 갖고 살아간것은 아니었습니다. 지금은 그렇지않냐고요? 지금도 비슷함니다. 가슴 뛰는것 없구요. 다른 방향으로 스트레스는 여전히 있습니다. 


생각을 바꾸니 웹개발자로서 일해온 나는 너무 많은것을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실입니다. 정말 할 수 있는것이 많이 있습니다. 이번주에 1인 마케터 분들을 직접 만나보세요. 그분들이 하는 유료 강의를 들어 보면됩니다. 그리고 친분을 쌓아 물어보면됩니다. 아이디어가 많은데 만들 리소스가 없어 진행을 못하는 분들이 천지입니다. 자신의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온라인에 녹여내 만들려면 돈과 시간이 드는데 개발자들은 시간만 투자하면 만들 수 있습니다. 소위 아이디어가 특출한 수익성 onepage 사이트는 하루면 만들것입니다. 얼마나 멋집니까! 처음엔 아이디어 없어도 됩니다. 돈벌 수 있는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 너무 많습니다. 

그 아이디어를 다양한 문제로 실체화 시키지 못하는게 문제인데 제 생각엔 스스로 돈과 시간을 투자할만큼 확신이 없어서 이기도하고 실행력이 부족해서 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분들과 이야기만 해도 개발자로서 할일은 넘쳐납니다. 우린 직접만들어 직접 운영해보면 되니깐요! 

저는 회사에 다니면서 사이트를 10개정도 만들었는데요. 수익모델은 에드센스 였습니다. 큰 돈은 아니지만 용돈정도의 수익은 나오더군요. 될까? 생각하지마시고 일단 실행해보세요. 자신의 일이 한층더 사랑스러워 질 것입니다. 물론 다양한 변수로 대부분 잘되진 않겠죠. 하지만 아이디어를 시작으로 사이트를 처음부터 만들고 운영하여 단돈1만원의 수익을 얻게된다면 거기서 나오는 경험자체는 1만원 이상이 될 것입니다. 온라인에서 수익을 얻을 수 있는것들이 많으므로  IT에 밝은 개발자들은 훨씬 유리합니다.

자 일단 실행합시다. 거창한 빅비지니스를 이야기하는것이 아닙니다. 저는 지금 그럴 능력도 안됩니다. 내가 현재할 수있는 능력을 기반으로 내 밥그릇을 찾자는것이 내 목표입니다. 내 큰 비지니스를 이야기하는것이 아니라 작아도 내 밥그릇을 만드는게 나의 1차목표이니깐요!  작은것부터 하나씩 여러개 하면됩니다.

하루중 개인시간 거의없이 10~12시간 일주일 투자해서 월급으로 살아가는 삶 가끔의 야근은 옵션이구요! 그 월급의 70%가 보장되며 아침 아이들 학교가는것을 보고, 6시에 저녁밥을 먹고, 내가 원하는평일에 영화관이나 쇼핑센터를 갈 수있다면 전 고민안하고 후자의 일을 택합니다. 진심입니다. 물론 사람마다 성향차이는 있겠지만 미래를 위해서 현재의 일상을  너무많이 희생하는 삶은 저는 별로이니깐요. 그런데 이것이 저의 최종 목표는 아닙니다. 앞서이야기한 경제적 자유를 얻을 기회도 회사보다는 온라인에 더 많다고 판단하고 믿고 있기에 시행착오하며 노력중입니다. 또한 지금의 회사에서 내가 50살 까지 살아남을 수 있을까? 생각해봤을때 회의적이기에 언젠가는 홀로서기를 준비해야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홀로서기를 미리준비한다고 생각하면 지금의 불안을 충분히 감내할 원동력이 됩니다. 물론 다들 이런생각을 하는분이 많겠죠. 하지만 생각만하고 행동하지않으면 모른것과 똑같습니다. 실행력은 어떤 분야에서나 중요한듯 합니다. 설령 다시 조직에 들어간다고하여도 이런 시도 자체도 내삶이고 내가원해 경험해진 나의 경험이지않겠습니까~ 중간에 이야기나온 온라인에서 수익 채널은 다양하니 다음에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예전에 만든 원페이지 사이트입니다. 마음껏 욕하는 페이지 http://ollehh.com/



마지막으로 책하나 추천합니다. 저의간단리뷰


부의 추월차선: 직장인 편 - 6점
고도 도키오 지음, 한은미 옮김/토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