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DISC- 간단한 행동유형 검사

category 소소한일상/나 2016. 8. 11. 19:07

DISC는 인간의 행동유형(성격)을 구성하는 핵심 4개요소인 Dominance, Influence, Steadiness, Conscientiousness 의 약자입니다. 온라인에서 가볍게 해본 심리검사는 있지만 이렇게 OFF라인에서 상담하시는분과 직접 심리상담을 받아본건 처음이었습니다. 설문지는 간단합니다. DISC전용 검사용지가 있더군요 각항목별로 체크만 하면됩니다.

진지하게? 검사지에 마킹을 했습니다. 절대 로또번호 찍는 모습 아닙니다.


아이스 요거트와 함께... 저에게 마케팅 관련 강의를 해주시는 강사님이 계시는데 그 분이 직접하는 상담해주셨습니다. DISC검사를 받아 보고 싶으신분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DISC 행동유형검사 http://blog.naver.com/isk35/220693714798



심리검사도 애니어그램 검사나 MBTI 검사등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DISC검사는 부담없이 자신의 성격유형을 재확인 하는 정도로 상담받아보면 좋을것같습니다. 그래서 검사결과는? 저는 SC형에 가까운 유형이라고 하는군요^^; MBTI는 거의 매번 ISFP형이 나옵니다. 

심리상담전문가는 아니지만 저는 인간의 성격을 어떤 정형화된 형태로 나눠서 바라볼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만 할 뿐입니다. 칼 융이 말했듯 한 인간을 만나고 알아간다는건 그 사람의 온전한 역사를 이해하는 작업이기때문에 인간의 심리유형를 정형화 시킨다는것은 불가능한 일일수도 있다 생각합니다. 게다가 한인간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있는 무의식의 세계는 눈에보이는 의식세계의 '나'와는 완전히 다른 '나'일 것인데 무의식의 세계는 이런 눈에보이는 검사로는 분석이 힘든 부분일 겁니다. 

그러면 당신은 왜 이 심리검사를 했느냐? 물으신다면 단순합니다. 내자신을 조금이라도 더 알고싶어서 입니다. 다음주도 "자기이해"를 넓히는 심리상담도 예약을 해놓았습니다. 기대가 됩니다. ^^

의식세계는 그렇고 무의식세계의 "나"를 만나기위해선 어떻게 해야할까요? 어떤분들은 "꿈일기"를 작성 한다고합니다. 꿈을 해석하는 작업이 정신상담 전문가가 아니고선 워낙 힘들기도하지만 흥미로운 분야이기도 한것 같습니다. 범위를 넓혀 공동체가 공유하는 꿈이 바로 "신화"라는 흥미로운 분야로 이어지기때문입니다. 신화는 현대인에겐 거짓,전설 정도의 의미의 단어로 자주 쓰이지만 신화는 사실입니다. 단서는 있습니다. 신화속 TEXT가 사실인것이 아니라 TEXT가 내포하고있는 의미들이 사실인것 입니다. 과학의 시대에 살고있는 우리가 어떤사람이 생물학적 수정없이 탄생을 했다거나 하늘에 태양이 3개가 떠있었던 유가의 시대가 실제 존재했다고 하는 경전속 이야기들을 과학적 사실그대로 받아들이는 사람이 있다면 정신이 이상한 사람이죠~ ㅎㅎ


어쨌든 저는 홀로서기의 과정의 하나로 생각하고 다음주도 심리상담을 받아보러 갈예정입니다! 


DISC 행동유형 검사를 받아보고 싶으신분은  http://blog.naver.com/isk35/220693714798  강사님에게 문의하시면 도움받을 수 있을겁니다. ^^





'소소한일상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0) 2016.11.29
다면적인성검사 자신에대한 이해도 높히기  (2) 2016.08.21
일요일 오후 뜨아의 일기  (2) 2016.07.24
일요일을 마무리하며...  (5) 2016.06.19
일상다반사 꿈일기  (0) 2016.05.13